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 중심 융복합 수업에 대한 효과 분석: 학생 소집단 활동 참여구조를 기반으로The Effect of Mathematics-Based Yungbokhap Instruction: An Analysis of Participation Structure in Small Group

Other Titles
The Effect of Mathematics-Based Yungbokhap Instruction: An Analysis of Participation Structure in Small Group
Authors
박모라문종은주미경
Issue Date
Jun-2015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Keywords
Yungbohap Education; Mathematics-based Yungbokhap Instruction; Participation Structure; 융복합교육; 수학 중심 융복합수업; 참여구조
Citation
학교수학, v.17, no.2, pp.355 - 37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교수학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355
End Page
3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457
ISSN
1229-4322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들어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융복합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탐구하기 위해 수학 중심 융복합 수업의 모둠 활동 맥락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참여구조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학 중심 융복합수업을 통해 학생 사이의 참여구조가 보다 협력적 지식 구성 활동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초기수업에서는 특정 학생에 의해 모둠 활동과 토론이 주도되거나 타인의 의견을 무조건적 비판하는 경향을 보여서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협력적 참여구조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후기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수학적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근거를 바탕으로 타인의 의견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는 말하기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모둠 내에 학생들의 능동적 탐구와 협력적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참여구조가 등장하였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수학 중심 융복합 수업이 학생 사이의 문제해결 능력과 협력적 소통 역량을 개발하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하였음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 Mi Kyung photo

Ju, Mi K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