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실세계 맥락 과제의 분석 - 융복합교육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미영-
dc.contributor.author문종은-
dc.contributor.author주미경-
dc.contributor.author정수용-
dc.contributor.author박모라-
dc.date.accessioned2022-07-07T05:43:54Z-
dc.date.available2022-07-07T05:43:54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5-03-
dc.identifier.issn1975-321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57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융복합교육의 개념과 교육의 목표를 수용함으로써 수학교과의 실세계 맥락 기반 과제의 해결과 탐구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융복합적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는 관 점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융복합교육 목표의 범주와 수학교과를 통해 함양할 수 있는 수학적 능력 이 통합된 분석틀을 재구성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13종 교과서 880개 과제를 분석하였다. 분석 과정에서 융복합교육의 13가지 수학적 능력으로 구성된 3가지 핵심역량 범주를 중복코딩을 허용하여 적용한 결과, 총 1,269회의 핵심역량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도구의 상호작용적 활용 역량(TI)이 과제 중 대다수의 핵심역량을 차지 하고 있음과 상대적으로 이질적 집단에서의 상호작용 역량(GI)과 자율적 실천 역량(AA)은 아주 낮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현 2009 개정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학습과 제들이 이질적 집단에서의 상호작용 역량(GI)에 해당하는 의사소통이나 자율적 실천 역량(AA)에 해당하는 문제해결전략, 반성, 비판적 사고력 보다는 도구의 상호작용적 활용 역량(TI)에 해당하는 핵심개념과 원리 등의 이해 및 습득 활용에 중점을 두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하여 다양한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과제의 특징을 탐구함으로써 미래사회에 서 요구되는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수학 과제 개발과 교과서의 과제를 기본으로 다양한 역량을 함양하는 과제로 재구성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 측면에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dc.title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실세계 맥락 과제의 분석 - 융복합교육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Mathematics Textbook Analysis - From the Perspective of Yungbokhap Education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주미경-
dc.identifier.doi10.24231/rici.2015.19.2.54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과교육학연구, v.19, no.2, pp.543 - 570-
dc.relation.isPartOf교과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교과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43-
dc.citation.endPage57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0328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융복합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융복합 핵심역량-
dc.subject.keywordAuthor교과서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수학적 능력-
dc.subject.keywordAuthorYungbokhap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Textbook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al Competencies-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 Mi Kyung photo

Ju, Mi K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