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디자인 교육의 의미와 핵심 개념 탐색open accessA study on the meaning and core concepts of design education as Arts and Culture Education for school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meaning and core concepts of design education as Arts and Culture Education for schools
- Authors
- 김선아
- Issue Date
- Mar-2015
- Publisher
- 한국조형교육학회
- Keywords
- arts education for schools; art education; design education; core concepts of design education; 학교 문화예술교육; 미술교육; 디자인 교육; 디자인 교육 핵심 개념
- Citation
- 조형교육, no.53, pp.53 - 7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조형교육
- Number
- 53
- Start Page
- 53
- End Page
- 7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576
- ISSN
- 1225-4177
- Abstract
- 미술교과와 학교 문화예술교육이 상호보완적인 관계에서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있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이라는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각 분야의 예술 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이 각 해당 장르의 특성에 기초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학교 안에서 교과 교육과 차별화되는 다양하고 깊이 있는 미적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술 교과와 관련성이 깊은 디자인 분야의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미술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디자인 교육의 범위와 내용을 고려하여 디자이너로서 예술강사가 이와 차별화된 디자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맥락에 대한 다양한 문헌 고찰을 토대로 학교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 프로그램의 핵심 개념과 디자인 수업의 필수학습요소를 도출하여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57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