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디자인 교육의 의미와 핵심 개념 탐색open accessA study on the meaning and core concepts of design education as Arts and Culture Education for school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aning and core concepts of design education as Arts and Culture Education for schools
Authors
김선아
Issue Date
Mar-2015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Keywords
arts education for schools; art education; design education; core concepts of design education; 학교 문화예술교육; 미술교육; 디자인 교육; 디자인 교육 핵심 개념
Citation
조형교육, no.53, pp.53 - 71
Indexed
KCI
Journal Title
조형교육
Number
53
Start Page
53
End Page
7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576
ISSN
1225-4177
Abstract
미술교과와 학교 문화예술교육이 상호보완적인 관계에서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있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이라는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각 분야의 예술 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이 각 해당 장르의 특성에 기초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학교 안에서 교과 교육과 차별화되는 다양하고 깊이 있는 미적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술 교과와 관련성이 깊은 디자인 분야의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미술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디자인 교육의 범위와 내용을 고려하여 디자이너로서 예술강사가 이와 차별화된 디자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맥락에 대한 다양한 문헌 고찰을 토대로 학교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 프로그램의 핵심 개념과 디자인 수업의 필수학습요소를 도출하여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