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근거이론을 기반으로 한 패키지 여행상품 관광자의 갈등경험 분석An Analysis of Tourists’ Conflict Experience on Package Tourism Product: A Grounded Theory Approach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ourists’ Conflict Experience on Package Tourism Product: A Grounded Theory Approach
Authors
한진석김남조
Issue Date
Jan-2021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Tourism product; Package tourism product; Conflict; Grounded theory; 여행상품; 패키지 여행상품; 갈등; 근거이론법
Citation
관광학연구, v.45, no.1, pp.83 - 108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45
Number
1
Start Page
83
End Page
1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9
DOI
10.17086/JTS.2021.45.1.83.108
ISSN
1226-0533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미흡하였던 관광자 관점의 갈등에 대한 본질 연구 및 패키지 여행상품체험에 있어서의 갈등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에, 패키지 여행상품의 가장 큰 주체자라 할 수 있는 관광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여행상품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경험했던 갈등을 포괄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하였으며, 그에 대한 근거를 제고해 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미흡한 것으로 사료되었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근거이론법을 적용하여 이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총 15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가 진행되었으며,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등 세 단계의 연구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세 가지의 연구문제를 제시하였으며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분석해 본 결과 현재의 패키지 여행상품은 체험 중 다양한 갈등상황이 발생되고 있었으며, 이러한 갈등상황은 패키지 여행상품의 성장세 둔화 및 정체현상에 매우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도출된 다양한 갈등유발요인, 갈등상황 등에 대하여 생산자 측은 적극적인 개선의 의지를 고찰해야 할 것이며, 관광자들의 갈등불(不)해소 현상에 대하여 심각성을 인지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여행사, 관광가이드 등의 이해관계자들은 관광자들이 여행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였던 힐링, 추억, 특별한 의미, 일상생활로부터의 탈피에서부터 얻는 기대감 등의 목적에 대하여 숙고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더 나아가 패키지 여행상품을 관광자들이 제기한 힐링, 추억, 특별한 의미 등의 추구를 이론적 바탕에 두며 매우 기억에 남고, 매우 특별하며, 감정적으로 변화되고, 잠재적으로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여 주는 등의 여행경험의 장점을 극대화시킨 전환관광이라는 형태로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m Jo photo

Kim, Nam Jo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