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들뢰즈 리좀 개념에 비추어 본 독서교육의 시사점Insights into Reading Education: With a Focus on Deleuze and Guattari's Concept of Rhizome

Other Titles
Insights into Reading Education: With a Focus on Deleuze and Guattari's Concept of Rhizome
Authors
최소희유영만강수민임애련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들뢰즈; 리좀; 독서; 독서교육; 체제적독서교육; Deleuze; Rhizome; Reading; Reading Educa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3, pp.131 - 15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3
Start Page
131
End Page
15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4173
DOI
10.22251/jlcci.2020.20.23.13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균형적 성장을 위한 체제적 관점에서 독서교육의 특징을 파악하고, 철학자 들뢰즈의 리좀 개념에 비추어 독서교육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고찰하였다. 들뢰즈가 철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다른 학문에의 적용을 멈추지 않은 것처럼 이러한 시도는 독서교육 연구의 새로운 창조를 위한 리좀적 시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리좀의 개념을 철학적 렌즈로 적용하고, Whittemore와 Knafl(2005)의 통합적 문헌연구 방법에 기반한 탐색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독서교육은 체제적 관점에서 시간성을 고려한 평생독자의 양성을 위해 작용할 수 있어야 하며 삶의 모든 공간에서 리좀적 생성의 가능성을 내포한다. 둘째, 이러한 특징을 중심으로 리좀의 원리에 기반한 독서교육의 시사점을 ① 우발적 마주침의 연속으로 창조되는 독서교육의 장, ② 모든 것의 다름을 존중하는 독서교육의 장, ③ 모두를 주체로 존중하는 독서교육의 장, ④ 새로운 공간으로 사유를 이끄는 독서교육, ⑤ 자발적 지도생성을 이끄는 독서교육, ⑥ 스스로의 성장과 성찰을 존중하는 독서교육과 같이 여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었다. 이는 학교를 중심으로 형성하는 독서교육의 중심담론을 대신하여, 삶 속에서 독서를 실천하는 자발적이며 능동적인 독자 양성을 위한 실천적 독서교육을 논의하기 위한 시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