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대기업 밀레니얼 세대 구성원의 팔로워십 역량 모형 구축에 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Development of a Followership Competency Model for Millennials in Large Korean Corporate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Development of a Followership Competency Model for Millennials in Large Korean Corporate
Authors
박상욱송영수
Issue Date
Dec-2020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Keywords
팔로워; 팔로워십; 밀레니얼 세대. 역량 모델; 델파이 조사; follower; followership; millennial; competency model; delphi survey
Citation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22, no.4, pp.53 - 80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53
End Page
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4180
DOI
10.46260/KSLP.22.4.3
ISSN
1598-396X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국내 대기업 내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고려한 팔 로워십 역량 구성요인과 역량 모형을 탐색하여 팔로워십 역량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리더 집단과 팔로워 집단 심층 인터뷰,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여 밀레니얼 세대 구성원의 팔로워십 역량 구성요인과 역량 모형을 제시하였다. 주요 연구결 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밀레니얼 세대 팔로워십 역량 구성요인은 3개 영역, 14개 구성요인으로 정 의되었다. 개인영역은 학습민첩성, 자기성찰, 자발성, 도전정신, 긍정적 태도, 실행력, 윤리적 사고 등 7개 요인, 관계영역은 공감, 협력, 의사소통, 리더지원 등 4개 요인, 조직영역은 조직목표추구, 변화감 지, 문제해결 등 3개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디지털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시대적 상황에 따라 정보의 탐색과 공유,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이 반영되어 개인영역의 ‘학습민첩 성’, ‘도전정신’, 관계영역의 ‘공감’, 조직영역의 ‘변화감지’ 요인이 새롭게 도출되었다. 셋째, 역량 구성 요인 간 관계를 구조화하여 밀레니얼 세대 팔로워십 역량 모형을 리더와 팔로워의 쌍방향 관계 (dyadic relationship)형성에 초점을 둔 역할형성이론(role-making theory)에 기반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 는 최근 사회적, 문화적 변화의 중심축이 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팔로워십 역량 구성요인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HRD 부서에서 밀레니얼 세대 팔로워십 역 량개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실천적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Young Soo photo

Song, Young S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