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교육에서 미술의 역할과 특성: 교사 FGI를 중심으로open accessThe Role and Characteristics of Art in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the Teacher FGI
- Other Titles
- The Role and Characteristics of Art in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the Teacher FGI
- Authors
- 김선아
- Issue Date
- Sep-2014
- Publisher
- 한국조형교육학회
- Keywords
- 융복합교육; 창의성; 미술 교육; 미술의 역할; 집단심층면담; convergence education; creativity; art education; the role of art; Focus Group Interview
- Citation
- 조형교육, no.51, pp.93 - 1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조형교육
- Number
- 51
- Start Page
- 93
- End Page
- 11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4516
- ISSN
- 1225-4177
- Abstract
- 본 연구는 다양한 융합의 담론 속에서 타 교과와의 관계 속에서 구별되는 미술의 역할과 특성을 중심으로 융복합 교육에서 미술교육의 역할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성과상상력의 학습을 돕는 사고의 도구로서 미술의 특성을 다양한 문헌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이러한 요소들이 교사들의 경험과 언어 속에서 어떻게 서술되고 사용되는가를 파악하기위하여 융복합교육에 경험이 있는 초·중등 교사로 구성된 집단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융복합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로 시각적 사고와 연결 고리라는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이는 다양한 문헌에서 언급되는 창의적 사고 도구로서 미술의 특성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융복합교육을 실천함에 있어 상이한 교과교사들 간에 소통할 수 있는 미술에 관한 이해와 언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는 융복합교육이 현장에서 실행됨에 있어 미술이 보다 가치 있는 사고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451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