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린디자인을 통한 실천적 사회참여 디자인교육Practical Social Participation-Design Education through Green Design

Other Titles
Practical Social Participation-Design Education through Green Design
Authors
홍지영현은령
Issue Date
Jul-2014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Practical Education; Social Participation; Green Design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3, pp.115 - 124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115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4595
DOI
10.17280/jdd.2014.14.3.012
ISSN
1598-2319
Abstract
그동안 디자인의 주요 기능은 심미성과 기능성이라 여겨져 왔다. 하지만 이는 자원과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이 없던 18세기 후반의 산업혁명 당시에 정립된 개념으로서, 환경과 에너지 문제가 대두되는 현 시점에서 디자인이 가져야 할 기능은 재정립 될 필요가 있다. 디자인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사회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사회참여 의식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환경과 사회, 그리고 미래를 생각하는 그린디자인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사회참여 의식을 가지고 실제의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천적 교육으로서의 디자인교육의 가치와 의의를 규명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그린디자인을 통해 환경과 생명, 그리고 사회의 공존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하여 학생들의 사회참여 의식을 촉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실행하기 위해 학생들이 사회참여의 의미를 가지고 실천이 가능한 범주에 있는 그린디자인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심각한 환경파괴를 막고 자연의 질서를 존중하는 의식을 가지고 현 사회의 문제점을 되짚어 보는 과정을 통해 인간과 환경의 소중함을 깨닫고 올바른 가치관과 윤리관을 정립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그린디자인을 통해 자신이 살아가는 세상의 환경문제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유발하고, 나아가 자발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력을 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Eun Ryung photo

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