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영아미술활동에 대한 인식 및 접근 방법 연구: 만 2세 반 담임보육교사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the Approach to the Art Activity for Toddlers in Child-care Center Teachers: Focusing on a Case in Two-year-old Homeroom Teach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the Approach to the Art Activity for Toddlers in Child-care Center Teachers: Focusing on a Case in Two-year-old Homeroom Teachers
- Authors
- 왕소원; 현은령
- Issue Date
- Sep-2020
- Publisher
- 한국예술교육학회
- Keywords
- 보육교사; 영아미술활동; 만 2세 영아; child care teacher; art activity for toddlers; 2-year-old toddlers
- Citation
- 예술교육연구, v.18, no.3, pp.1 - 1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예술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1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110
- ISSN
- 1738-8309
- Abstract
- 영아기는 주변 환경을 인식하기 시작하지만 언어적 자기표현이 자유롭지 못한 시기이다. 따라서 감각을 사 용하여 풍부하게 주변 환경을 탐색해 보는 미술적 경험은 영아들의 다양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주 양육자의 사회진출, 핵가족화 그리고 조기교육의 관심 등으로 인해 교육 기관에 보내어지는 아 이들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아들이 미술활동을 처음으로 경험 할 수 있는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가 가지고 있는 미술활동에 대한 인식 및 접근방법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 의 기본 역량 및 역할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만 2세 영아의 특징을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보육교사들이 영아미술활동에 대해 어떤 생각과 활동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나아가 발전적 인 영아미술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는 무엇인지 서울특별시 소재 어린이집 만 2세 담임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심 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보육교사들은 영아미술활동에 대해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영아미술 활동에서 물리적 환경의 구비와 함께 영아와 보육교사와의 상호작용이 핵심요소라고 보았다. 그리고 보육교사 들은 영아미술활동을 계획할 때 인터넷, 참고문헌, SNS 등을 활용하여 안전성, 독창성 중심의 자료를 선정하 고 있었다. 발전적인 영아미술활동에 대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제도적 측면의 개선 그리고 보육교사의 창의성, 사고의 확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하지만 현재 보육교사 양성 및 보수 교육단계에서는 이러한 영 아미술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역량강화 방법을 찾기 어렵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영아미술활동에 대한 교수-학습법, 교육자료,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시급히 개발될 필요성이 있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11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