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의 개념적 모형과 교육적 지향의 관계 이해Understanding the relations between the conceptual model and the educational orientation of Relations-based Employee Assistance Education Program (R-EAP)
- Other Titles
- Understanding the relations between the conceptual model and the educational orientation of Relations-based Employee Assistance Education Program (R-EAP)
- Authors
- 김현경; 유영만
- Issue Date
- Sep-2020
- Publisher
- 한국질적탐구학회
- Keywords
- 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 개념적 모형; 교육적 지향; relations-based employee assistance education program; conceptual model; educational orientation
- Citation
- 질적탐구, v.6, no.3, pp.35 - 7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질적탐구
- Volume
- 6
- Number
- 3
- Start Page
- 35
- End Page
- 7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123
- DOI
- 10.30940/JQI.2020.6.3.35
- ISSN
- 2384-199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의 개념적 모형에 대한 추상성을 보완하며 모형에 대한 독자들의 깊이 있는 이해를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개념적 모형의 부분이 드러내는 의미와 R-EAP의 교육적 지향과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개념과 원리를 심층면담 텍스트와 병행적으로 해석하는 해석학적 연구방법을 도입하였다. 심층면담은 EAP 상담사 및 부모교육전문가 3인과 HRD 담당자 3인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R-EAP의 개념적 모형에 대한 이해는 전체 개념적 모형을 8개의 부분 이해로 구분하고 그 의미를 체제적 관점에서 드러내었다. 더불어 R-EAP의 교육적 지향이 개념적 모형의 부분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R-EAP의 개념적 모형은 결정적 사건 속의 부정성 즉, 상심의 가능성으로부터 자신과 타인과 조직의 본래적 성장을 설계하는 부정성 기반의 성장지향모형이다. R-EAP의 개념적 모형은 가정과 직장에서 경험한 결정적 사건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위하여 시간성과 공간성 안에서 선이해와 지평을 통찰하고, 자신·타인·세계에 대한 존재론적·인식론적·방법론적 성장을 실천하는 해석학적 수업설계모형의 특징을 갖는다. 본 연구는 관계성 개발을 위한 수업설계모형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해석학에 기반하여 관계 인식의 확장과 본래적 관계맺음을 실천할 수 있는 R-EAP의 구현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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