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대면 수업 후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Influencing Factors on Meta-cognition of College Students in Nursing after Distance Learning

Other Titles
Influencing Factors on Meta-cognition of College Students in Nursing after Distance Learning
Authors
조미경김미영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Keywords
메타인지; 비판적 사고; 학습전략; 비대면 수업; 간호대학생
Citation
Crisisonomy, v.16, no.8, pp.73 - 83
Indexed
KCI
Journal Title
Crisisonomy
Volume
16
Number
8
Start Page
73
End Page
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238
DOI
10.14251/crisisonomy.2020.16.8.73
ISSN
2466-1198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비대면 수업 전과 후에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의 차이를 비교하고수업 후에 메타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의 참가자는 61명의 간호대학생이었고 데이터 수집은 수업 전과 후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했다. IBM SPSS Statistic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짝비교 t검정, 상관 및 다중 회귀 분석으로 데이터를 분석했다. 여학생은47명 (77.0%), 메타인지 및 비판적 사고는 각각 214.23±31.38 (범위: 140-286), 91.31±9.93 (범위: 69-114)이었다. 수업 전에 비해 수업 후에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했다. 출석 점수, 학습전략 및 비판적 사고의 세 가지 변수로 구축된 메타인지 모델의 설명력은 77.9% (F=71.63, p<.001)이었다. COVID19와 같은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 후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가 증가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 Young photo

Kim, Mi Young
서울 간호대학 (서울 간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