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수업 후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Influencing Factors on Meta-cognition of College Students in Nursing after Distance Learning
- Other Titles
- Influencing Factors on Meta-cognition of College Students in Nursing after Distance Learning
- Authors
- 조미경; 김미영
- Issue Date
- Aug-2020
- Publisher
-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 Keywords
- 메타인지; 비판적 사고; 학습전략; 비대면 수업; 간호대학생
- Citation
- Crisisonomy, v.16, no.8, pp.73 - 8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Crisisonomy
- Volume
- 16
- Number
- 8
- Start Page
- 73
- End Page
- 8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238
- DOI
- 10.14251/crisisonomy.2020.16.8.73
- ISSN
- 2466-1198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비대면 수업 전과 후에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의 차이를 비교하고수업 후에 메타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의 참가자는 61명의 간호대학생이었고 데이터 수집은 수업 전과 후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했다. IBM SPSS Statistic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짝비교 t검정, 상관 및 다중 회귀 분석으로 데이터를 분석했다. 여학생은47명 (77.0%), 메타인지 및 비판적 사고는 각각 214.23±31.38 (범위: 140-286), 91.31±9.93 (범위: 69-114)이었다. 수업 전에 비해 수업 후에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했다.
출석 점수, 학습전략 및 비판적 사고의 세 가지 변수로 구축된 메타인지 모델의 설명력은 77.9% (F=71.63, p<.001)이었다. COVID19와 같은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 후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가 증가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