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의 미술 감상교육관련 국내 선행연구 동향 분석Analysis of Trends in Domestic Preceding Studies Related to Art Appreciation Education for Visually Impaired Children
- Other Titles
- Analysis of Trends in Domestic Preceding Studies Related to Art Appreciation Education for Visually Impaired Children
- Authors
- 현은령; 임한빛; 김정현
- Issue Date
- Jun-2020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Visually Impaired Children(시각장애아); Art Appreciation Education(미술 감상교육); Preceding Studies(선행연구)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6, no.2, pp.603 - 6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6
- Number
- 2
- Start Page
- 603
- End Page
- 6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533
- DOI
- 10.18208/ksdc.2020.26.2.603
- ISSN
- 1598-649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2020년 3월 기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운영하는 RISS 웹 사이트를 통한 키워드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장애아의 미술 감상교육관련국내 선행연구 동향을 분석 한 것이다. 한국어의 ‘시각장애’, ‘예술교육’, ‘미술교육’, ‘감상’, 영어의 ‘Visual Impairment’, ‘Blind Students’, ‘Art(s)’, ‘Appreciation’ 총 8가지 키워드를 사용하여 기본 키워드에 키워드를하나씩 추가하면서 검색결과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시각장애관련 선행연구는 다수 있었으나 ‘시각장애’와 ‘예술교육’, ‘미술교육’과 상호 연계된 연구는 매우 부족한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RISS 사이트에서 ‘시각장애’ + ‘미술교육 + 감상’ 키워드 조합하여 검색되어진시각장애아의 미술 감상교육과 가장 연관 있는 6건의선행 논문들을 구체적으로 분석 한 결과, 공통적으로시각장애아 학생들의 특수성을 고려한 수업 교재, 교구,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디자인이 현대사회에서 중요시 되고 있으나 그와 관련된감상교육활동은 찾기 어려웠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분석된 우리나라 시각장애아의 미술 감상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할 교재, 교구, 내용 개발을 통한 현장적용의 실증연구를 통해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적 수월성과 평등성의 권리를 지원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