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기장 환경에 따른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이 구단애착심 및 미래행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Variables of Fan Attachment, Location-Based Service, and Future Fan Behavior by Utiliz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 Other Titles
-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Variables of Fan Attachment, Location-Based Service, and Future Fan Behavior by Utiliz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 Authors
- 장덕선; 권태근; 전종환; 박성배
- Issue Date
- May-2020
- 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Keywords
- 스마트경기장; 위치기반서비스품질; 기술수용모델; 구단 애착심; 앱사용의도; 방문의도; 구전의도; Smart Stadium; Quality Factors of Location-Based Services(LBS);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Team Attachment; App Usage Intention; Visit Intention; Word of Mouth Intention
- 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pp.231 - 2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Volume
- 6
- Number
- 2
- Start Page
- 231
- End Page
- 2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707
- DOI
- 10.17703/JCCT.2020.6.2.231
- ISSN
- 2384-0358
- Abstract
- 본 연구는 스마트경기장 환경에서 팬서비스 개발의 기초가 되는 위치기반서비스(LBS)의 품질 특성을 구단 자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파악하고 기술수용모델(TAM)에 적용하여, 구단 애착심에 따른 미래행동에 대한 구성개념 간 구조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구단 중 스마트경기장 인프라와 자체 앱을 구축한 SK 와이번스와 KT 위즈 구단의 자체 앱을 사용해 본 관람객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에 걸쳐 실증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448명의 자료가 구조방정식모델(SEM) 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스마트경기장의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요인에 따른 기술수용모델과 구단 애착심 및 미래행동의 구조관계 모형은 14개의 가설 중 12개가 정(+)의 인과관계가 확인되어 위치기반서비스의 품질요인, 기술수용모델, 구단애착심, 그리고 미래행동 간의 종합적인 인과관계를 입증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관람객의 의사선택에 대한 학문적 근거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예술·체육대학 > 서울 스포츠산업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70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