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전략이 교과태도를 통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업노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고려한 다항회귀분석The Effect of Congruence and Incongruence between Learning St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Using the Moderated and Mediated Polynomial Regress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Congruence and Incongruence between Learning St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Using the Moderated and Mediated Polynomial Regression
- Authors
- 구요한; 유명현; 장유진; 송지훈
- Issue Date
- Mar-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학습전략; 학업노력; 교과태도; 학업성취; 다항회귀; 반응표면분석; 적합성; learning strategy; academic effort; attitude; academic achievement; polynomial regression;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fit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6, pp.1063 - 109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6
- Start Page
- 1063
- End Page
- 109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5990
- DOI
- 10.22251/jlcci.2020.20.6.106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업성취에 두 가지 학습전략(창의 융합적, 반복 암기식)의 적합성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며 교과태도의 매개효과와 학업노력의 조절효과를 고려하였다. 연구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 Ⅱ 1·2차(2016~2017)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다항회귀분석과 반응표면방법론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노력은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과 교과태도 및 학업성취의 세부 영역과의 영향 관계를 조절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모든 과목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결과로는 학습전략이 불일치할 경우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이 반복 암기식 학습전략보다 더 중요하게 작용함을 보였다. 특히 교과태도보다 학업성취에서, 학업노력이 낮은 경우보다 높은 경우에서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또한 각 과목 및 학업노력의 정도에 따라, 교과태도 및 학업성취에 두 가지 학습전략의 적합성이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관계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고등학교 학업 현장에서 창의 융합적 학습전략 및 반복 암기식 학습전략이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각 과목별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창의 융합형 인재가 요구되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학습자 측면에서의 접근과 개별화된 맞춤형 교수설계 및 학습전략 수립의 이해에 보탬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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