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에 대한 문학교육론적 회의The Doubt about Alignment of Curriculum-Class-Evaluation in Terms of Literature Education
- Other Titles
- The Doubt about Alignment of Curriculum-Class-Evaluation in Terms of Literature Education
- Authors
- 류수열
- Issue Date
- Mar-2020
- Publisher
- 한국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성취기준의 분절성; 문학작품의 총체성; 지식의 구조성; 수업의 잉여성; the alignment of curriculum-class-evaluation; segmentation of achievement standards; totality of literary works; structure of knowledge; surplus of class
- Citation
- 문학교육학, v.66, pp.225 - 24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문학교육학
- Volume
- 66
- Start Page
- 225
- End Page
- 2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021
- DOI
- 10.37192/KLER.66.7
- ISSN
- 1229-487X
- Abstract
- 이 글은 최근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흐름에 대해 문학교육의 견지에서 문제를 제기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수-평 일체화는 모든 교과에서 이상적인 교육의 구도인 것으로 보이지만, 문학교육이 추구해야 할 이상적인 구도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가지 요소의 총체적 구조물인 문학작품의 본질과 어울리지 않는다. 둘째, 구조성, 체계성, 맥락성을 본질로 지닌 지식의 성격과 도 어울리지 않는다. 분절적인 성취기준으로 인해 문학의 특정한 자질을 핵심적인 학습 요소로 거느리고 있는 단원에서도 이에서 벗어난 다른 학습 요소가 부가되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하다. 이들 잉여적인 학습 활동의 내용들이 오히려 문학교육의 자장을 넓히고 역할을 확대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짐작된다. 이것이 문학교육에서 교-수-평 일체화의 경직된 적용을 경계해야 하는 이유이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02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