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 S사 사례를 중심으로open accessA Case study of the Core Value Education Program for Retail Store Employees in S company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f the Core Value Education Program for Retail Store Employees in S company
- Authors
- 노윤정; 장유진; 황은혜; 노태환; 송지훈
- Issue Date
- Jan-2020
- Publisher
-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 Keywords
-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Strategic Thinking and Planning(STP); Cascade training; the core value training program; strategic thinking and planning(STP); cascade training
- Citation
- 평생교육 · HRD연구, v.16, no.1, pp.113 - 13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평생교육 · HRD연구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113
- End Page
- 1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306
- DOI
- 10.35637/klehrd.2020.16.1.005
- ISSN
- 1738-922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S사의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를 통해 핵심가치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전략 수립 시 적용점은 무엇인지, 교육결과에 미치는 주요사항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사례연구를 위해 인터뷰 및 자료수집을 수행하고, 사실적 근거를 바탕으로 핵심가치 교육과 같은 전사적 교육훈련 프로그램에서 어떤 요인들이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설계되고 운영전략으로 수립되어야 하는지 4가지 단계(기획, 설계, 실행 및 평가)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 및 개발 시 적용 가능한 STP 모형의 적합성을 발견하였고, 특히 STP 모형의 범위 설정은 조직 차원에서 전체설계를 구상하는 영역으로 더욱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을 실제 사례를 통해 확인하였다. 둘째,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은 전사적 교육이므로 Top-down 방식으로 설계된 시스템적 접근이 필요하며, Cascade training 형태의 운영방식은 효율성과 효과성 측면에서도 접근 가능한 전사 교육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핵심가치 교육 프로그램은 구성원들이 실제 현업에서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며, 교육 진행 시 학습성과에 영향을 주는 학습환경 뿐만 아니라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전달자의 역할이 교육효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이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핵심가치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630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