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인학습자들의 스피치교육 경험 분석: 전환학습 이론을 중심으로An Analysis of the Experiences of Adult Learners in the field of Speech Education: A Study on Transformative Learning Theory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Experiences of Adult Learners in the field of Speech Education: A Study on Transformative Learning Theory
Authors
우지은주수원강수민유영만
Issue Date
Aug-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스피치교육; 성인학습자; 전환학습이론; 경험; adult learner; speech education; transformative learning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5, pp.957 - 98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5
Start Page
957
End Page
9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300
DOI
10.22251/jlcci.2019.19.15.95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으로서 스피치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전환학습이론을 프레임워크로 활용해 단계적 변화 과정을 교육적 경험으로 해석함으로써 성인학습자가 처한 상황에 따른 맥락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있다. 자료수집은 2018년 1월부터 2019년 5월까지 이루어졌으며, A스피치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성인 중 다양한 연령대를 포괄할 수 있는 성인학습자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했다. 연구결과 첫째, 스피치 교육을 수강한 성인학습자는 삶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피치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지만 공통적으로 부정적인 경험에 의해 학습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는 연구 참여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트라우마 수준의 충격적인 경험으로 남기도 했다. 둘째, 성인학습자는 스피치 교육 과정에서 비판적 성찰과 이성적 담론을 통해 개인의 내적인 변화와 외적인 변화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었다. 셋째, 성인학습자는 스피치 교육을 이수한 후, 스피치 기법을 생활 속에서 꾸준히 적용해 보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새로운 스피치 상황을 도전과제로 인식했다. 그리고 자신의 스피치 실력을 제고하기 위해 훈련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의 장을 접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스피치 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결론을 제시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