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통합 교육과정에 기초한 미술과 세계시민교육에 관한 기초 연구open accessA Study on the Concept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or Art Education based on Elementary Integrated Curriculu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cepts of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or Art Education based on Elementary Integrated Curriculum
Authors
이선혜김선아
Issue Date
Jun-2019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Keywords
세계시민교육; 미술교육; 세계시민교육 핵심 개념;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art educatio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core concept
Citation
조형교육, no.70, pp.81 - 98
Indexed
KCI
Journal Title
조형교육
Number
70
Start Page
81
End Page
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580
DOI
10.25297/AER.2019.70.81
ISSN
1225-4177
Abstract
정보기술의 발달과 가속화된 인구 이동 속에서 세계시민으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세계시민교육이 중요한 국제적 의제로 다루어지고 있다. 최근 국제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에 관한 선언들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방식 으로 한국사회에서 실행될 수 있을지에 관한 폭넓은 논의가 이론적, 실제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할 시점이다. 본 연구는 미술교육이 오랜 기간 축적된 다문화미술교육 연구의 기반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에 집중 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에 기초한 세계시민교육 교수·학습 과정을 제 안함으로써 이론적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세계시민교육의 개념을 구체화하고 미술 교육적 활용 방안을 제안하는 데 본 연구 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UNESCO와 Oxfam에서 제시한 세계시민교육의 개념 틀을 토대로 초등학교 통합교육과정에 기초한 미술과 세계시민교육의 목표와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핵심요소를 토대로 초등학교 1학년의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과 교수·학습 과정을 개발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세계시민교육의 맥락에서 타당성과 연계성 있는 미술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이론적 토대와 실제적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측면에서 기초 연구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