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대상의 디자인 사고 교육이 창의성역량에 미치는 영향open accessThe Effects of Design Thinking Training on Creativity Competency for College Student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Design Thinking Training on Creativity Competency for College Students
- Authors
- 원연정; 배예나; 최윤영; 안미리
- Issue Date
- Jun-2019
- Publisher
- 한국교육공학회
- Keywords
- 디자인 사고; 대학생의 핵심역량; 창의성역량; 역량 교육; design thinking; core competency of College students; creativity competency; competency education
- Citation
- 교육공학연구, v.35, no.2, pp.193 - 22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공학연구
- Volume
- 35
- Number
- 2
- Start Page
- 193
- End Page
- 2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615
- DOI
- 10.17232/KSET.35.2.193
- ISSN
- 1225-424X
- Abstract
- 본 연구는 창의성역량의 구성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대학생들에게 디자인 사고 교육을 실행한 후 창의성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인 디자인 사고 교육을 통하여 급변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습과 혁신스킬인 창의성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창의성역량 측정을 위해 21세기 핵심역량 측정도구와 근거기반 설계모형(ECD)에 기반하여 개발된 평가문항을 사용하였고, 이 중 창의성을 측정하는 문항들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 대학생의 창의성역량은 창의적 사고역량, 호기심역량, 상상력역량, 유창성역량으로 구성되고, 2) 디자인 사고 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의성역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 사고 교육 후 창의성역량 평균은 4.67 증가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효과의 크기는 d=1.52로 매우 높은 수준이었으며, 창의성역량의 하위역량의 평균 또한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이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볼 때, 디자인 사교 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의성역량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대학 수업과 과정에서 디자인 사고 교육을 시행하여 대학생들의 창의성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61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