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격차 실증연구의 체계적 분석The Systemic Analysis of the Empirical Studies Measuring the Educational Gap
- Other Titles
- The Systemic Analysis of the Empirical Studies Measuring the Educational Gap
- Authors
- 박주호; 백종면
- Issue Date
- Mar-2019
- Publisher
-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교육격차; 학업성취;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거주지 차이; educational gap; academic achievement; students’ SES; difference of residential area
- Citation
- 한국교육문제연구, v.37, no.1, pp.213 - 2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문제연구
- Volume
- 37
- Number
- 1
- Start Page
- 213
- End Page
- 2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8164
- DOI
- 10.22327/kei.2019.37.1.213
- ISSN
- 1598-8317
- Abstract
- 본 연구는 2000년대 이후 현재까지 전문학술지에 의해 논의된 인지적 측면, 즉 학업성취 면에서 교육격차 실증연구를 종합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전문학술지검색 사이트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를 통해서 검색 및 선별한 총 46편의 교육격차 실증 연구논문 이었다. 자료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교육격차는 학술지를 준거로 8개 세부 교육학 전공분야에 의해 접근되었고, 그 중 다문화 및 교육사회학(11편)과 일반교육학(15편) 분야 학술지에 의해 주도적으로 논의되어 왔었다. 둘째, 교육격차는 사교육 참여,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거주 지역, 부모의 자녀교육 관심과 관여, 학교특성 등 8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셋째, 교육격차의 가장 결정적 원인은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이고, 지역 간 야기된 교육격차 경우도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주원인으로 작용해서 생겨났으며, 초중등학교 때 보다는 고등학교시기에 우수학생이 도시로 이동함으로 인해서 주로 그 격차가 뚜렷하게 발생하였다. 넷째, 전반적으로 교육격차에 학교특성 차이에 의한 효과는 미약 하지만, 구체적으로 학교의 교육풍토나 사회적 자본 차이가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한 교육격차를 감소하는데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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