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뉴스포츠에 대한 인식과 수업참여도가 체육교육 효과에 미치는 영향Awareness and Participation for Newsport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fluence to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 Other Titles
- Awareness and Participation for Newsport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fluence to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 Authors
- 김경래; 이성노; 맹이섭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웰니스학회
- Keywords
- newsports; physical education; Awareness; Participation
- Citation
- 한국웰니스학회, v.14, no.2, pp.73 - 8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웰니스학회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73
- End Page
- 8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8632
- ISSN
- 1975-4051
- Abstract
- 본 연구는 뉴스포츠의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뉴스포츠에 대한 인식과 수업참여도가 체육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뉴스포츠수업 경험이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82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뉴스포츠에 대한 인식, 수업참여도, 체육교육효과의 차이에서는 학년이 높고 남학생이며 운동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집단과 뉴스포츠참여 빈도가 ‘5회 이상’인 집단의 평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결국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성별요인에서 기인한 결과로 체육수업의 특성상 여전히 경쟁적이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남성적 요소가 많아 상대적으로 남학생들의 참여도가 높고 수업에 대한 가치평가가 우호적으로 나타났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둘째, 뉴스포츠에 대한 인식과 수업참여도가 체육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 사회성, 창의성에 있어서 뉴스포츠에 대한 인식, 수업참여도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뉴스포츠를 통한 체육교육이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증진시키게 되며 이를 통해 신체적 발달과 더불어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사회성을 발달시키며 창의성을 키워주는 등의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예술·체육대학 > 서울 체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863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