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상호텍스트적 의미 구성 원리 - 은유적 관계와 환유적 관계를 중심으로 -open accessPrinciples of Constructing Intertextual Meaning by Intersubjective Readers - Focusing on Metaphoric and Metonymic Relation of Texts -
- Other Titles
- Principles of Constructing Intertextual Meaning by Intersubjective Readers - Focusing on Metaphoric and Metonymic Relation of Texts -
- Authors
- 이윤희; 정재찬
- Issue Date
- Dec-2018
- Publisher
- 한국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상호텍스트성; 문학 감상 교육; 독자의 의미 구성; 은유; 환유; 치환; 병치; intertextuality; literature reading education; reader’s meaning-constructing; metaphor; metonymy; diaphor; epiphor
- Citation
- 문학교육학, no.61, pp.237 - 26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문학교육학
- Number
- 61
- Start Page
- 237
- End Page
- 2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8803
- DOI
- 10.37192/KLER.61.7
- ISSN
- 1229-487X
- Abstract
-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은 섭렵과 주해 방식의 문학교육에서 벗어나그 대안적 교육 방안으로 제시된 바 있다. 이는 학습자들이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텍스트 간의 관계를 발견하고, 이를 감상 텍스트로 생산하는 과정을 모두포함한다. 독자가 발견하는 텍스트 간의 관계를 은유적 관계와 환유적 관계로나눌 수 있으며, 이를 감상 텍스트로 구성할 때 활용하는 의미화 방식을 치환과 병치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은유와 환유의 원리와 특징을 중심으로 상호텍스트적 의미 구성의 네 가지 원리를 살펴보았다. 이 글은 독자의 요소가 크게 개입되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문학교육의 개별성을 체계화하고, 학습 독자의 실천적 국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 마련으로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