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참여미술에 기초한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에 관한 질적 연구open accessA Qualitative Study on Community-Based Culture and Arts Education in School Based on Socially Engaged Art

Other Titles
A Qualitative Study on Community-Based Culture and Arts Education in School Based on Socially Engaged Art
Authors
이현정김선아
Issue Date
Sep-2018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Keywords
사회참여미술;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 집단심층인터뷰; socially engaged art; community-based culture and arts education in school; in-depth interviews
Citation
조형교육, no.67, pp.213 - 233
Indexed
KCI
Journal Title
조형교육
Number
67
Start Page
213
End Page
2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9354
DOI
10.25297/AER.2018.67.213
ISSN
1225-4177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이 학교 안에서 예술교육을 활성화하고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지속 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에 착안하여 사회참여미술을 중심으로 그 가능성을 탐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교사, 정책전문가, 실천가를 대상으로 집단심층인터뷰(FGI)를 진행하였고 분석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주제 에 대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그들의 ‘관심사’에 주목하여야 한다. 둘째,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학교에 서 배우는 지식들이 자신의 일상과 밀접한 것임을 알게 하고, 진로와도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의 ‘공감’을 이끌 수 있는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들이 지역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수업 내 ‘활기’를 부여하기 위해 작지만 실제적인 경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야 한다. 넷째, 학생들이 단순 체험만 하지 않도록 명확한 수업 목표와 학습 개념을 설정해야 하며, 예술 전문가는 자신이 가진 주관을 주입시키지 않도록 교수자 로서 ‘절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문화예술교육이 단순히 예술강사 지원의 차원을 넘어 지역사회와 학교 사이의 연결고리로서 그 역할이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논의하였다는 것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