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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 주변 보행자 교통사고 요인분석: 서울시 TAAS (2014-2016) 자료를 중심으로Analysis of Pedestrian Traffic Accident Factors around the Exclusive Median Bus Lane Station Area : Focused on TAAS (2014-2016) Data in Seoul, Korea

Other Titles
Analysis of Pedestrian Traffic Accident Factors around the Exclusive Median Bus Lane Station Area : Focused on TAAS (2014-2016) Data in Seoul, Korea
Authors
윤준호이수기
Issue Date
Aug-2018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Keywords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Traffic Safety; Exclusive Median Bus Lane Station; Negative Binominal Regression; TAAS; 보행자 교통사고; 교통안전;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 음이항 회귀분석; TAAS
Citation
국토계획, v.53, no.4, pp.123 - 14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토계획
Volume
53
Number
4
Start Page
123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9522
DOI
10.17208/jkpa.2018.08.53.4.123
ISSN
1226-7147
Abstract
2004년 대중교통의 개편과함께 중앙버스전용차로가 크게 확장되어 2016년 기준으로 347개에 이르고 있다. 중앙버스전용차로는대중교통 개선에 기여했지만, 정류장 주변에서 일어나는 보행자 교통사고도 그에 맞추어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2014년 1월부터 2017년 4월 30일까지집계된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 근처에서 발생하는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는전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685명 중 98명(14%) 을 차지할 정도로 심각하다.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사고 건수는 가로변정류소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사고 건수보다 5.4 배나 높고 전체 중앙버스전용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일반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에 비해치사율은 3배1)정도나 높다. 따라서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에서 발생하는 보행자 교통사고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을 대상으로하는 보행자 교통사고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의 자체 GIS에서 제공하는 교통사고 데이터를 이용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에서 발생하는 보행자 교통사고의 요인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활용해서 향후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에서 발생하는 보행자 교통사고를 저감시키는 방안을 위한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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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ugie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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