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터러시 인지적 영역의 평가 요소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윤 | - |
dc.contributor.author | 서수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연 | - |
dc.contributor.author | 조병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인숙 | - |
dc.contributor.author | 옥현진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1T17:16:30Z | - |
dc.date.available | 2022-07-11T17:16:30Z | - |
dc.date.created | 2021-05-14 | - |
dc.date.issued | 2018-06 | - |
dc.identifier.issn | 1598-196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9845 | - |
dc.description.abstract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지만 교육의 구체적인 계획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평가 요소를 제안하여 교육내용 설계와 평가를 위한 하나의 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평가 요소는 여섯 개의 요소(탐색, 해석과 통합, 평가, 설계, 제작, 공유)로 구성되며, 각 요소별로 다시 2∼4개의 하위요소를 설정하였다. 탐색은 접근하기, 검색하기, 훑어 읽기, 선택하기로, 해석과 통합은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상호텍스트적 연결하기로, 평가는 출처 신뢰성 확인하기, 내용 타당성 비판하기, 정보의 유용성 판단하기로 구분된다. 또 설계는 수사적 맥락 파악하기, 배양하기와 창안하기, 조직하기로, 제작은 배치하기, 형상화하기, 편집하기로, 마지막으로 공유는 전파하기와 반응하기로 구분된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평가 요소는 리터러시의 이해와 표현의 양면을 모두 포괄하였다는 점, 제작이나 공유와 같이 디지털 리터러시의 속성을 최대한 반영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성취기준 개발, 성취기준 위계화 등 관련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청람어문교육학회 | - |
dc.title | 디지털 리터러시 인지적 영역의 평가 요소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ing assessment factors for cognitive domain of digital literac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병영 | - |
dc.identifier.doi | 10.26589/jockle..66.201806.13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청람어문교육, no.66, pp.133 - 166 | - |
dc.relation.isPartOf | 청람어문교육 | - |
dc.citation.title | 청람어문교육 | - |
dc.citation.number | 66 | - |
dc.citation.startPage | 133 | - |
dc.citation.endPage | 166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6061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리터러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가 요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적 영역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탐색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석과 통합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작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유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essment fact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domai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lo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pret and integra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alua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hare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36061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