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터러시 인지적 영역의 평가 요소 개발open accessDeveloping assessment factors for cognitive domain of digital literacy
- Other Titles
- Developing assessment factors for cognitive domain of digital literacy
- Authors
- 김종윤; 서수현; 김지연; 조병영; 김인숙; 옥현진
- Issue Date
- Jun-2018
- Publisher
- 청람어문교육학회
- Keywords
-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 요소; 인지적 영역; 탐색; 해석과 통합; 평가; 설계; 제작; 공유; Digital literacy; assessment factors; cognitive domain; explore; interpret and integrate; evaluate; design; produce; share
- Citation
- 청람어문교육, no.66, pp.133 - 16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람어문교육
- Number
- 66
- Start Page
- 133
- End Page
- 16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9845
- DOI
- 10.26589/jockle..66.201806.133
- ISSN
- 1598-1967
- Abstract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지만 교육의 구체적인 계획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평가 요소를 제안하여 교육내용 설계와 평가를 위한 하나의 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평가 요소는 여섯 개의 요소(탐색, 해석과 통합, 평가, 설계, 제작, 공유)로 구성되며, 각 요소별로 다시 2∼4개의 하위요소를 설정하였다. 탐색은 접근하기, 검색하기, 훑어 읽기, 선택하기로, 해석과 통합은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상호텍스트적 연결하기로, 평가는 출처 신뢰성 확인하기, 내용 타당성 비판하기, 정보의 유용성 판단하기로 구분된다. 또 설계는 수사적 맥락 파악하기, 배양하기와 창안하기, 조직하기로, 제작은 배치하기, 형상화하기, 편집하기로, 마지막으로 공유는 전파하기와 반응하기로 구분된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평가 요소는 리터러시의 이해와 표현의 양면을 모두 포괄하였다는 점, 제작이나 공유와 같이 디지털 리터러시의 속성을 최대한 반영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성취기준 개발, 성취기준 위계화 등 관련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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