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 리터러시 인지적 영역의 평가 요소 개발open accessDeveloping assessment factors for cognitive domain of digital literacy

Other Titles
Developing assessment factors for cognitive domain of digital literacy
Authors
김종윤서수현김지연조병영김인숙옥현진
Issue Date
Jun-2018
Publisher
청람어문교육학회
Keywords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 요소; 인지적 영역; 탐색; 해석과 통합; 평가; 설계; 제작; 공유; Digital literacy; assessment factors; cognitive domain; explore; interpret and integrate; evaluate; design; produce; share
Citation
청람어문교육, no.66, pp.133 - 166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람어문교육
Number
66
Start Page
133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9845
DOI
10.26589/jockle..66.201806.133
ISSN
1598-1967
Abstract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지만 교육의 구체적인 계획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평가 요소를 제안하여 교육내용 설계와 평가를 위한 하나의 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평가 요소는 여섯 개의 요소(탐색, 해석과 통합, 평가, 설계, 제작, 공유)로 구성되며, 각 요소별로 다시 2∼4개의 하위요소를 설정하였다. 탐색은 접근하기, 검색하기, 훑어 읽기, 선택하기로, 해석과 통합은 내용 확인하기, 추론하기, 상호텍스트적 연결하기로, 평가는 출처 신뢰성 확인하기, 내용 타당성 비판하기, 정보의 유용성 판단하기로 구분된다. 또 설계는 수사적 맥락 파악하기, 배양하기와 창안하기, 조직하기로, 제작은 배치하기, 형상화하기, 편집하기로, 마지막으로 공유는 전파하기와 반응하기로 구분된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평가 요소는 리터러시의 이해와 표현의 양면을 모두 포괄하였다는 점, 제작이나 공유와 같이 디지털 리터러시의 속성을 최대한 반영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성취기준 개발, 성취기준 위계화 등 관련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Byeong Young photo

Cho, Byeong Yo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