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사고와 표현을 증진 시킬 수 있는수업의 기준 설계-교양 과학기술철학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희 | - |
dc.contributor.author | 홍후조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2T00:46:04Z | - |
dc.date.available | 2022-07-12T00:46:04Z | - |
dc.date.created | 2021-05-14 | - |
dc.date.issued | 2018-04 | - |
dc.identifier.issn | 2005-467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19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에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해를 기초로 하는 교양 과학기술철학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사고와 표현을 증진시킬 수 있는 수업기준을 설계하는 것의 필요성과 그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의는 다음과 같은 구성을 기초로 한다. 첫째 학습자의 사고와 표현을 증진시키는데 수업기준 설계 기준이 필요하다는 그 합목적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둘째, 이와 같은 기준에 기초해서 수업설계를 할 수 있는 강좌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마지막으로 대학의 과학기술철학교육의 개선방향을 제도적이고 교육적인 측면에서 제안할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수방법에 대한 제안으로 수업설계 기준을 실천할 수 있는 방향의 필요성을 제시할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사고와표현학회 | - |
dc.title | 학습자의 사고와 표현을 증진 시킬 수 있는수업의 기준 설계-교양 과학기술철학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Instructional Design to Improve for Learners Expression of Though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희 | - |
dc.identifier.doi | 10.19042/kstc.2018.11.1.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사고와 표현, v.11, no.1, pp.7 - 28 | - |
dc.relation.isPartOf | 사고와 표현 | - |
dc.citation.title | 사고와 표현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 | - |
dc.citation.endPage | 28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3985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교양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양 과학기술철학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고와 표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기준설계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eral education on philosophy education of science techn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ression of though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for curriculum standard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339851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