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의 사고와 표현을 증진 시킬 수 있는수업의 기준 설계-교양 과학기술철학교육 사례를 중심으로-open accessInstructional Design to Improve for Learners Expression of Thought

Other Titles
Instructional Design to Improve for Learners Expression of Thought
Authors
김성희홍후조
Issue Date
Apr-2018
Publisher
한국사고와표현학회
Keywords
대학 교양교육; 교양 과학기술철학교육; 사고와 표현; 교육과정; 수업기준설계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on philosophy education of science technology; expression of thought; curriculum; design for curriculum standard
Citation
사고와 표현, v.11, no.1, pp.7 - 28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고와 표현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7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194
DOI
10.19042/kstc.2018.11.1.7
ISSN
2005-467X
Abstract
본고에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해를 기초로 하는 교양 과학기술철학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사고와 표현을 증진시킬 수 있는 수업기준을 설계하는 것의 필요성과 그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의는 다음과 같은 구성을 기초로 한다. 첫째 학습자의 사고와 표현을 증진시키는데 수업기준 설계 기준이 필요하다는 그 합목적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둘째, 이와 같은 기준에 기초해서 수업설계를 할 수 있는 강좌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마지막으로 대학의 과학기술철학교육의 개선방향을 제도적이고 교육적인 측면에서 제안할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수방법에 대한 제안으로 수업설계 기준을 실천할 수 있는 방향의 필요성을 제시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교무처 >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ong Hee photo

Kim, Seong Hee
서울 부총장(서울)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