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사고와 표현을 증진 시킬 수 있는수업의 기준 설계-교양 과학기술철학교육 사례를 중심으로-open accessInstructional Design to Improve for Learners Expression of Thought
- Other Titles
- Instructional Design to Improve for Learners Expression of Thought
- Authors
- 김성희; 홍후조
- Issue Date
- Apr-2018
- Publisher
- 한국사고와표현학회
- Keywords
- 대학 교양교육; 교양 과학기술철학교육; 사고와 표현; 교육과정; 수업기준설계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on philosophy education of science technology; expression of thought; curriculum; design for curriculum standard
- Citation
- 사고와 표현, v.11, no.1, pp.7 - 2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사고와 표현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7
- End Page
- 2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0194
- DOI
- 10.19042/kstc.2018.11.1.7
- ISSN
- 2005-467X
- Abstract
- 본고에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해를 기초로 하는 교양 과학기술철학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사고와 표현을 증진시킬 수 있는 수업기준을 설계하는 것의 필요성과 그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의는 다음과 같은 구성을 기초로 한다. 첫째 학습자의 사고와 표현을 증진시키는데 수업기준 설계 기준이 필요하다는 그 합목적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둘째, 이와 같은 기준에 기초해서 수업설계를 할 수 있는 강좌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마지막으로 대학의 과학기술철학교육의 개선방향을 제도적이고 교육적인 측면에서 제안할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수방법에 대한 제안으로 수업설계 기준을 실천할 수 있는 방향의 필요성을 제시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교무처 >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