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수학교육의 원리와 방법 탐색: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서open accessPrinciples and Methods for 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 An Explorative Study of a Program
- Other Titles
- Principles and Methods for 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 An Explorative Study of a Program
- Authors
- 송륜진; 주미경
- Issue Date
- Nov-2017
- 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비판적 수학교육; 프로그램 모델; 교육 목표; 교육 내용; 빅 아이디어; 교수-학습 모델; 평가 방법; critical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model; educational goals; educational contents; big idea; methods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f assessment
- Citation
- 수학교육학연구, v.27, no.4, pp.857 - 88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수학교육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857
- End Page
- 88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1206
- ISSN
- 2288-7733
- Abstract
- 세계화, 다원화, 정보화,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현대사회는 사회, 경제, 문화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보다 민주적이고 평등한 미래사회로의 발전에 기여하는 수학교육방안의 탐색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비판이론으로부터 발달한 비판적 교육이론 및 비판적 수학교육이론에 대한 문헌분석을 통해 비판적 수학교육의 목표, 교수-학습 내용 및 방법을 도출하여 비판적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구성하였다. 또한 문헌분석에 기초하여 개발한 프로그램 모델을 비판적 수학교육 사례에 적용하여 모델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수학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에 기초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