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종윤-
dc.contributor.author서수현-
dc.contributor.author김인숙-
dc.contributor.author조병영-
dc.contributor.author김지연-
dc.contributor.author유상희-
dc.contributor.author김희동-
dc.contributor.author오은하-
dc.contributor.author옥현진-
dc.date.accessioned2022-07-14T01:53:13Z-
dc.date.available2022-07-14T01:53:13Z-
dc.date.created2021-05-14-
dc.date.issued2017-06-
dc.identifier.issn1598-196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2154-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평가도구의 개발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한 여러 문헌들을 먼저 검토한 뒤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을 ‘한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디지털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여 텍스트를 탐색·이해·평가·적용하고, 새로운 텍스트를 창조하며, 사회 구성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토대로 기존 평가도구가 디지털 리터러시를 얼마나 잘 평가하는지 검토하기 위해 8종의 기존 평가도구(CBAL, DIL, ePIRLS, ICILS, ORCA, PARCC, PISA DRA, SBA)를 평가틀의 측면, 평가도구의 설계 및 문항 구성 방식의 측면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 평가도구들이 디지털 리터러시의 제 측면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읽기 영역 평가에 치우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평가 설계 및 문항 구성 방식은 평가도구별로 상이하였으며, 여러 측면에서 참조할 만한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각 평가도구의 장단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의 개선 방향으로서 시나리오 기반 평가와 근거 중심 평가 설계에 대해 제안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청람어문교육학회-
dc.title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dc.title.alternativeA Preliminary Exploration for the Development of Digital Literacy Assessment Focused on Cognitive Domai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병영-
dc.identifier.doi10.26589/jockle..62.201706.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청람어문교육, v.62, pp.7 - 39-
dc.relation.isPartOf청람어문교육-
dc.citation.title청람어문교육-
dc.citation.volume62-
dc.citation.startPage7-
dc.citation.endPage39-
dc.type.rimsART-
dc.type.docType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dc.identifier.kciidART00223495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리터러시-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리터러시 평가-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적 영역-
dc.subject.keywordAuthor평가틀-
dc.subject.keywordAuthor평가도구 설계-
dc.subject.keywordAuthor근거 중심 설계-
dc.subject.keywordAuthor시나리오 기반 평가-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Literacy-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Literacy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Domain-
dc.subject.keywordAuthorAssessment Framework-
dc.subject.keywordAuthorAssessment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Evidence Centered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Scenario-Based Assessment-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2349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Byeong Young photo

Cho, Byeong Yo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