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윤 | - |
dc.contributor.author | 서수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인숙 | - |
dc.contributor.author | 조병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연 | - |
dc.contributor.author | 유상희 | - |
dc.contributor.author | 김희동 | - |
dc.contributor.author | 오은하 | - |
dc.contributor.author | 옥현진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4T01:53:13Z | - |
dc.date.available | 2022-07-14T01:53:13Z | - |
dc.date.created | 2021-05-14 | - |
dc.date.issued | 2017-06 | - |
dc.identifier.issn | 1598-196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2154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평가도구의 개발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한 여러 문헌들을 먼저 검토한 뒤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을 ‘한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디지털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여 텍스트를 탐색·이해·평가·적용하고, 새로운 텍스트를 창조하며, 사회 구성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토대로 기존 평가도구가 디지털 리터러시를 얼마나 잘 평가하는지 검토하기 위해 8종의 기존 평가도구(CBAL, DIL, ePIRLS, ICILS, ORCA, PARCC, PISA DRA, SBA)를 평가틀의 측면, 평가도구의 설계 및 문항 구성 방식의 측면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 평가도구들이 디지털 리터러시의 제 측면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읽기 영역 평가에 치우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평가 설계 및 문항 구성 방식은 평가도구별로 상이하였으며, 여러 측면에서 참조할 만한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각 평가도구의 장단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의 개선 방향으로서 시나리오 기반 평가와 근거 중심 평가 설계에 대해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청람어문교육학회 | - |
dc.title | 디지털 리터러시의 인지적 영역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Preliminary Exploration for the Development of Digital Literacy Assessment Focused on Cognitive Domai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병영 | - |
dc.identifier.doi | 10.26589/jockle..62.201706.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청람어문교육, v.62, pp.7 - 39 | - |
dc.relation.isPartOf | 청람어문교육 | - |
dc.citation.title | 청람어문교육 | - |
dc.citation.volume | 62 | - |
dc.citation.startPage | 7 | - |
dc.citation.endPage | 39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정기학술지(Article(Perspective Article포함))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3495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리터러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적 영역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가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가도구 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근거 중심 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나리오 기반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Literacy Assess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Domai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essment Framework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essment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idence Centered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enario-Based Assessment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234954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