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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성적 성찰을 위한 마이크로티칭 운영 사례 -자기수업컨설팅 모형을 중심으로-open accessReflective Practice for Operation Case of Micro-Teaching-Focused on the Self-Consultation of Instruction-

Other Titles
Reflective Practice for Operation Case of Micro-Teaching-Focused on the Self-Consultation of Instruction-
Authors
이은택심규진유영만
Issue Date
Jun-2017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자기수업컨설팅; 반성적 성찰; 마이크로티칭; 실행연구; Self-consultation of instruction; Reflective reflection; Micro-teaching; Action Research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33, no.2, pp.483 - 51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33
Number
2
Start Page
483
End Page
5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2199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수업행동’ 평가 중심의 마이크로티칭에서 ‘반성적 성찰’개념이 포함된 마이크로티칭 프로그램을 시도하여 근본적으로 예비교사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리쾨르의 미메시스’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수업컨설팅’ 개념을 마이크로티칭 프로그램에 도입하였다. 연구결과 도출된 모형으로 충북소재 C대학의 사범계열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그 결과, 의미 있는 다섯 가지 사실을 도출하였다. 첫째, 객관적으로 ‘자신’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할 수 있었다. 둘째, 전문가가 아닌 같은 눈높이의 동료들로부터 소통 가능한 환경에서 현실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셋째, ‘단계적 비교’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넷째, 자신의 수업을 위한 설계, 매체제작 등 부가적인 ‘성과물’을 창출했고, 불안감이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 자신의 교과목뿐 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학습을 통해 넓게 아는 것 또한 중요함을 깨달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자기수업컨설팅이 현직교사영역 뿐만 아니라 예비교사 교육에서도 가능성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의 수업시연에 대한 고충과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여실히 담아냈기 때문에 향후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새로운 관점을 위한 지침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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