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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기술인용 특허정보를 활용한 애플社의 디자인권 전략 도출Design-Utility Patent Citation Analysis from the Case Study of Apple©

Other Titles
Design-Utility Patent Citation Analysis from the Case Study of Apple©
Authors
김대중류호경김지은
Issue Date
Mar-2017
Publisher
한국지식재산연구원
Keywords
디자인권; 디자인-기술인용특허; 애플; 비모수 검정; 인용분석; 특허지표; 디자인권 전략; Design patent; Patent analysis; Apple; Design-technology Convergence patent; Convergence patent; Citation analysis; Patent index; Mann-Whitney U test; Design patent strategy
Citation
지식재산연구, v.12, no.1, pp.155 - 182
Indexed
KCI
Journal Title
지식재산연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155
End Page
1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2712
DOI
10.34122/jip.2017.03.12.1.155
ISSN
1975-5945
Abstract
2011년에 있었던 애플과 삼성의 특허분쟁으로 디자인권(Design patent)이주목받고 있다. 기업의 높아진 관심에도 불구하고 디자인권은 형상에 대한권리보호로 인해 정량적 분석에 어려움이 있어 새로운 분석방법이 요구되고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용정보, 도면 수, Main UPC 등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정보를 기반으로 디자인권을 기술특허와 함께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미국특허청에 등록된 애플社의 특허를 중심으로, 인용 형태에 따라 ‘기술인용그룹’, ‘디자인인용그룹’ 그리고 ‘디자인-기술인용그룹’으로 구분하여 그룹별 특성을 비교분석 하였다. 각 그룹은 인용빈도 수를 포함한 15개 특허 지표로구성된 5개 특성 ―기술성, 권리성, 혁신성, 시장성, 파급성― 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기술인용그룹이 기술인용그룹보다 기술성, 파급성, 권리성 혁신성 부분에서 높은 영향력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은 디자인권 관리 전략 수립 시 요구되는 디자인권에 대한 계량적 분석 및 전략적 디자인 방향 설정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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