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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 담당자의 교육 요구도 분석open accessNeeds Analysis of Project Managers for The Education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Other Titles
Needs Analysis of Project Managers for The Education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Authors
이전이박주호송지훈유기웅이지영임현정
Issue Date
Mar-2017
Publisher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Keywords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지역사회교육전문가; 프로그램 개발; 요구도 분석; Educational Welfare Priority Project; Educational Welfare Project Managers; Need Analysis; Program Development
Citation
학교사회복지, v.37, pp.205 - 22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교사회복지
Volume
37
Start Page
205
End Page
2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2716
ISSN
1975-1567
Abstract
2003년 중앙정부 주관으로 시작된 교육복지사업이 2011년에 사업주관이 지방교육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교육복지사업 집행에 대한 시․도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자유재량이 높아졌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교육복지사업 담당자의 역량 강화 및 전문성 확보가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본 연구는 사업 담당자가 인식하는 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행동의 현재 수행수준과 바람직한 수준 간의 차이를 실증 조사하고, 이들에게 교육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프로그램 개발 단계를 밝히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2015년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운영한 단위학교의 담당자이며, 설문에 성실히 참여한 초등학교 883개교와 중학교 744개교에 소속된 1627명의 응답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사업 담당자인 지역사회교육전문가와 일반교사 모두 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분석단계에 대한 교육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다음은 실행, 설계, 개발, 그리고 평가 단계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 하위 행동 가운데 교육 요구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행동은 ‘사후교육 시행’이었으며, 그 다음은 ‘학생의 요구 수집 및 분석’,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순이었다. 본 연구결과는 교육복지사업 담당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연수 프로그램 마련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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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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