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PBL 학습방법을 적용한 통합간호실습 교과목 운영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by applying Simulation-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 Competence,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ther Titles
Effects of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by applying Simulation-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 Competence, and Self-confidence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Authors
강현주김미영최혜정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simulation; problem based learning; nursing student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12, pp.495 - 50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12
Start Page
495
End Page
5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329
DOI
10.22251/jlcci.2016.16.12.49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S-PBL 학습방법을 적용한 통합간호실습 교과목 운영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설계는 단일군 사전사후설계에 의한 실험 연구로 연구 대상은 G도 소재 일개 4년제 대학 간호학과 4학년 학생 54명이었으며 연구 기간은 2016년 4월 27일부터 2016년 6월 22일까지였다. 연구 결과 S-PBL 학습방법을 적용한 통합간호실습 교과목 운영 후 비판적 사고 성향(t=-5.30, p<.001), 간호과정 수행능력(t=-6.40, p<.001),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t=-7.32, p<.001)의 점수가 모두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S-PBL를 적용한 통합실습 교과목 운영이 간호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과 간호과정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향후 S-PBL 학습방법을 적용한 다양한 통합간호실습 교과목 운영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는 실험 연구를 제언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 Young photo

Kim, Mi Young
서울 간호대학 (서울 간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