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상품 옵션선택에서의 옵션 프레이밍 효과 - 정보제시 유형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Option Framing on Travel Product Option Choice: Focusing on the Type of Informa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Option Framing on Travel Product Option Choice: Focusing on the Type of Information
- Authors
- 신진옥; 정철
- Issue Date
- Sep-2016
- Publisher
- 한국관광학회
- Keywords
- Option framing; Travel product; Option choice; Type of information; 옵션 프레이밍; 여행상품; 옵션선택; 정보제시 유형
- Citation
- 관광학연구, v.40, no.8, pp.23 - 4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관광학연구
- Volume
- 40
- Number
- 8
- Start Page
- 23
- End Page
- 4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973
- DOI
- 10.17086/JTS.2016.40.8.23.41
- ISSN
- 1226-0533
- Abstract
- 본 연구는 여행상품 옵션선택에서의 옵션 프레이밍 효과를 밝히고 옵션 프레이밍과 정보제시 유형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밝히기 위해 유사 실험연구를 실시한 결과, 총 200개의 표본이 수집되었으며 수집된 200개의 표본을 독립표본 T-test, 다변량 분산분석 등의 통계적 검증을 위해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옵션추가 프레이밍과 옵션삭제 프레이밍 중 옵션삭제 프레이밍에서 옵션선택 수, 상품 총 가격이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보제시 유형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남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정보제시 유형을 텍스트와 이미지로 구성된 시각적 정보와 동영상으로 구성된 시청각적 정보를 제공하였을 때 시청각적 정보의 상호작용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옵션 프레이밍 효과에 있어서 정보제시 유형이 상호작용변수로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여행업계의 새로운 상품 도입 시 유용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97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