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독해 문제 난이도와 학습자 수준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상위인지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open accessA Study on the Use of High School Students’ Meta-cognitive Strategies in Accordance with the Degree of Difficulty of Reading Passages and the Students' Level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Use of High School Students’ Meta-cognitive Strategies in Accordance with the Degree of Difficulty of Reading Passages and the Students' Level
- Authors
- 안창용; 한문섭
- Issue Date
- May-2016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영어독해; 상위인지 전략; 난이도; 학습자 수준; 고등학생; English reading; meta-cognitive strategies; the degree of difficulty of reading passages; the students’ level; high school students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5, pp.785 - 80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5
- Start Page
- 785
- End Page
- 80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641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 능력이 다른 고등학생들이 난이도가 다른 영어 독해 문제에 대해 어떠한 독해 전략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양상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읽기 능력에 따라,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독해 전략에 대한 지도를 어떻게 해야 할지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읽기 능력이 다른 고등학교 학생들이 난이도가 다른 독해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한 상위인지 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지는 Mokhtari와 Reichard(2002)의 MARSI(Metacognitive Awareness of Reading Strategies Inventory)의 항목 중에서 시험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항목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들을 우리말로 번역하여 제공하였으며 모의고사 성적에 따라 상, 중, 하위 집단으로 분류된 학생들이 난이도가 다른 문제를 해결할 때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 대답을 하도록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읽기 능력이 우수한 학습자일수록 총체적 독해 전략(GLOB), 문제 해결 전략(PROB), 지원적 독해 전략(SUP) 세 가지 모든 영역의 상위인지 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둘째, 문제의 난이도가 높을수록 학생들은 더 많은 상위인지 전략을 사용하고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학습자들이 활용하는 상위인지 전략의 종류가 다르다. 셋째,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 상, 중, 하위 집단 간에 활용하는 상위인지 전략의 종류가 다르다. 따라서, 중위 집단 학생들이 상위 집단으로, 하위 집단 학생들이 중위 집단으로 향상하기 위해서는 그에 알맞은 방법을 안내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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