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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화물 운송 효과를 고려한 EU 내 허브물류센터 입지에 관한 연구 -한국-EU FTA를 중심으로

Authors
박정현김태복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한국물류학회
Keywords
한국-EU FTA; Hub-and-Spoke; Point-to-Point; 항공화물; 허브 물류센터; 입지선정; Korea-EU FTA; Hub-and-Spoke; Point-to-Point; Air Freight; Hub distribution Center; Location Selection
Citation
물류학회지, v.26, no.1, pp.1 - 15
Indexed
KCI
Journal Title
물류학회지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912
DOI
10.17825/klr.2016.26.1.1
ISSN
1598-0111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자유무역협정(FTA)이 활발히 체결되고 있다. FTA는 무역창출 및 무역전환효과가 발생되어 물류수요가 창출되거나 기존에 수행해오던 물류체계에 대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3자 물류업체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물류센터를 포함한 수배송 서비스 전반에 걸친 물류 네트워크 체계의 재조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항공물류의 경우 공항과 항공 운송사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물류 특성으로 인해 3자 물류업체는 자사의 특성에 맞는 물류센터 입지를 선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 2011년 7월 한국-EU FTA가 발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EU 내에 우리나라 물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항공화물 허브물류센터 입지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한국-EU FTA에 따른 항공화물 물동량 변화를 점검한다. 그리고 허브 네트워크는 규모의 경제효과가있다는 전제 하에 Hub-and-Spoke 체계를 한국과 EU 국가들 사이에서 발생한 실 항공화물 데이터를 근거로 항공기의 연간 총 연료소모량과 수송비를 추정해 보았다. 이러한 추정치를 이용해 최적 허브물류센터의 입지를 연구해 Hub-and-Spoke 방식이 Point-to-Point 방식과 비교했을 때 우수한 이점을 갖는지도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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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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