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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교육의 확장적 재개념화 가능성 탐색open accessYungbokhap education: Toward an expansive (re)conceptualization

Other Titles
Yungbokhap education: Toward an expansive (re)conceptualization
Authors
차윤경안성호주미경함승환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한국다문화교육학회
Keywords
융복합교육; 자율성; 가교성; 맥락성; 다양성; 교육생태계; yungbokhap education; autonomy; bridgeability; contextuality; diversity; educational ecology
Citation
다문화교육연구, v.9, no.1, pp.153 - 183
Indexed
KCI
Journal Title
다문화교육연구
Volume
9
Number
1
Start Page
153
End Page
1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952
DOI
10.14328/MES.2016.3.31.153
ISSN
2005-4963
Abstract
한국사회가 다문화 사회 및 글로벌 지식정보 사회로 이행함에 따라, 다양한 문화, 지식, 관점 등의 융합 현상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교육에 있어서도 융복합적 접근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개념적 정교화 노력은 상대적으로 미흡했다. 본고는 융복합교육을 지속가능하고 포괄적인 학교개선 접근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관점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가기 위한 개념적 얼개의 구조화를 시도한다. 이를 위해, 우선 융복합교육을 대안적 학교교육 모델의 필요성이라는 맥락에서 재조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융복합교육의 초기 개념화를 비판적으로 검토한 뒤, 융복합교육 개념의 건설적 확장 가능성을 모색한다. 본고는 특히, 자율성, 가교성, 맥락성, 다양성의 원리를 기초로 하여, 이들 간의 통합성 속에서 융복합교육을 개념화하고, 이의 구현을 위한 포괄적 교육생태계 조성의 필요성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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