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업전문성 지향 교사협력활동의 측정도구 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인발-
dc.contributor.author박주호-
dc.date.accessioned2022-07-15T18:07:25Z-
dc.date.available2022-07-15T18:07:25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6-03-
dc.identifier.issn1229-944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95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등 공립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전문성 지향 교사협력활동의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공립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사 1,030명의 응답결과를 대상으로, 이 중 515명의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에, 나머지 515명의 자료는 확인적 요인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수업정보 공유활동, 팀 학습 활동, 수업 관련 협력의 긍정적 변화, 수업참여·관찰 활동이라는 4개의 구성요인과 14개 문항으로 구성된 수업전문성 지향 교사협력활동 측정모형이 수립되었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모형의 적합도가 확인되어 교차타당도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서울시 소재 중·고등학교 학교현장에서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성찰활동 기반 교사협력활동의 실체와 그 실증적 검증을 위한 도구를 개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전문성 개발을 위한 활동으로 서 교사협력에 대한 중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이해할 수 있는 실증적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필요한 정책기제의 개발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dc.title수업전문성 지향 교사협력활동의 측정도구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the Questionnaire Measuring Teacher Collaboration Activities leading to Teaching Professiona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주호-
dc.identifier.doi10.15753/aje.2016.03.17.1.22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교육연구, v.17, no.1, pp.225 - 249-
dc.relation.isPartOf아시아교육연구-
dc.citation.title아시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25-
dc.citation.endPage24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9217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수업전문성-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협력활동-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협력활동의 측정도구-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professional-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collaboration’s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Measurement of teacher collaboration-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64814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oo Ho photo

Park, Joo H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