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전문성 지향 교사협력활동의 측정도구 개발Development of the Questionnaire Measuring Teacher Collaboration Activities leading to Teaching Professional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the Questionnaire Measuring Teacher Collaboration Activities leading to Teaching Professional
- Authors
- 송인발; 박주호
- Issue Date
- Mar-2016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수업전문성; 교사협력활동; 교사협력활동의 측정도구; Teaching professional; Teacher collaboration’s activity; Measurement of teacher collaboration
- Citation
- 아시아교육연구, v.17, no.1, pp.225 - 2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아시아교육연구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225
- End Page
- 24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956
- DOI
- 10.15753/aje.2016.03.17.1.225
- ISSN
- 1229-9448
- Abstract
- 본 연구는 중등 공립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전문성 지향 교사협력활동의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공립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사 1,030명의 응답결과를 대상으로, 이 중 515명의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에, 나머지 515명의 자료는 확인적 요인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수업정보 공유활동, 팀 학습 활동, 수업 관련 협력의 긍정적 변화, 수업참여·관찰 활동이라는 4개의 구성요인과 14개 문항으로 구성된 수업전문성 지향 교사협력활동 측정모형이 수립되었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모형의 적합도가 확인되어 교차타당도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서울시 소재 중·고등학교 학교현장에서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한 성찰활동 기반 교사협력활동의 실체와 그 실증적 검증을 위한 도구를 개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한, 전문성 개발을 위한 활동으로 서 교사협력에 대한 중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이해할 수 있는 실증적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필요한 정책기제의 개발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