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논리open accessThe Inner Logic of Literature Domain in 2015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Other Titles
The Inner Logic of Literature Domain in 2015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Authors
류수열
Issue Date
Mar-2016
Publisher
국어교육학회
Keywords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위계성; 문학 활동의 보편성; 문학 활동의 총체성; 2015 Revision Korean Language Curriculum; Literature Curriculum; Hierarchy of Achievement Standard; Universality of Literary Activity; Totality of Literary Activity
Citation
국어교육학연구, v.51, no.1, pp.135 - 15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어교육학연구
Volume
51
Number
1
Start Page
135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979
DOI
10.20880/kler.2016.51.1.135
ISSN
1225-8571
Abstract
이 연구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이 2012년에 고시된 교육과정과 어떤 면에서 달라졌는지 그 내적 논리를 드러내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기존 교육과정에서 삭제된 성취기준과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성취기준이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폈다. 이를 통해 성취기준은 가시적인 인상과는 별개로 내적 연속성이 꾸준히 추구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문학 영역 성취기준의 위계를 설정한 구도를 문학관에 따른 위계화 논리를 적용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그리고 개별 성취기준들이 지향하는 바를 두 가지 측면에서 규정하였다. 하나는 문학이 언어활동의 일환으로서 지니는 보편성을 강조한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문학 활동의 총체성을 구현하고자 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태도 범주의 설정 문제, 영역 간 성취기준의 기계적 안배 문제, 영역 간 성취기준의 불균형 문제를 제기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Su yeol photo

Ryu, Su yeol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