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논리open accessThe Inner Logic of Literature Domain in 2015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 Other Titles
- The Inner Logic of Literature Domain in 2015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 Authors
- 류수열
- Issue Date
- Mar-2016
- Publisher
- 국어교육학회
- Keywords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위계성; 문학 활동의 보편성; 문학 활동의 총체성; 2015 Revision Korean Language Curriculum; Literature Curriculum; Hierarchy of Achievement Standard; Universality of Literary Activity; Totality of Literary Activity
- Citation
- 국어교육학연구, v.51, no.1, pp.135 - 15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어교육학연구
- Volume
- 51
- Number
- 1
- Start Page
- 135
- End Page
- 15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979
- DOI
- 10.20880/kler.2016.51.1.135
- ISSN
- 1225-8571
- Abstract
- 이 연구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이 2012년에 고시된 교육과정과 어떤 면에서 달라졌는지 그 내적 논리를 드러내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기존 교육과정에서 삭제된 성취기준과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성취기준이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폈다. 이를 통해 성취기준은 가시적인 인상과는 별개로 내적 연속성이 꾸준히 추구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문학 영역 성취기준의 위계를 설정한 구도를 문학관에 따른 위계화 논리를 적용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그리고 개별 성취기준들이 지향하는 바를 두 가지 측면에서 규정하였다. 하나는 문학이 언어활동의 일환으로서 지니는 보편성을 강조한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문학 활동의 총체성을 구현하고자 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태도 범주의 설정 문제, 영역 간 성취기준의 기계적 안배 문제, 영역 간 성취기준의 불균형 문제를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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