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및 개선 방안open accessThe Effects of Level-based English Classes on the Affective Domains of the Elementary Students and Suggestions for its improvement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Level-based English Classes on the Affective Domains of the Elementary Students and Suggestions for its improvement
- Authors
- 이경화; 김경혜; 한문섭
- Issue Date
- Feb-2016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수준별 이동수업; 초등영어; 정의적 특성; culture education; textbook analysis; 2009 national curriculum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2, pp.667 - 69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667
- End Page
- 69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13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어과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 소재 H 사립초등학교의 5,6학년 학생 2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준별 이동수업에 관한 전반전인 인식 및 태도와 정의적 영역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로 수준별 이동수업의 세 가지 주요 현상이 도출되었다. 첫째,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해 상위권 반일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하위권 반일수록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상위권 반 학생에 비해 하위권 반 학생일수록 불안감이 높고 태도, 흥미도, 자신감 영역이 낮았다. 셋째,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들이 본 연구에도 동일하게 나타나 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에 대한 현실적인 개선방안 제고가 시급함이 나타났다. 이에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학생들이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느끼지 않도록 성적 이외에 수행평가 및 학생의 흥미, 적성 등 다양한 방법을 고려한 반편성 방안을 개발한다. 둘째, 학생들이 서로 연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방과 후 교실을 통한 다양한 클럽활동 또는 소모임을 활성화 시킨다. 셋째, 교사는 동료교사들과 협력하여 학습자의 다양성을 수용하며 영어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 및 평가방법을 개발한다. 넷째, 학생들이 영어에 대해 자신감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학교당국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문제해결 노력이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영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13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