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영어 5, 6학년 영어교과서 문화교육 방법 분석open accessAn Analysis of the Methods of Cultu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for 5-6th Grader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Methods of Cultu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for 5-6th Graders
Authors
조미영한문섭김경혜
Issue Date
Jan-2016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문화교육; 초등 영어; 교과서 분석; 2009 교육 개정안; culture education; textbook analysis; 2009 national curriculum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1, pp.1041 - 106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1041
End Page
10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28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 영어과 검정교과서의 문화학숩 방법을 분석함으로써 문화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초등학교 5, 6학년 3종의 검정 교과서를 대상으로 문화 소재 및 유형과 문화배경, 그리고 문화학습 방법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타문화를 이해하는 소재와 우리나라와의 언어․비언어 문화차이의 비중에 비해 영어문화권의 의사소통방식과 우리 문화와 생활양식을 소개하는 소재가 상대적으로 낮아 교육과정이 개정됨에도 불구하고 소재별 불균형이 개선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둘째, 문화유형별 분석에서는 물질문화, 행동문화, 정신문화의 순으로 소개되었는데 문화교육의 목적이 단순한 배경지식을 넓혀주는 데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성을 계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보다 세심한 문화내용 선택이 요구된다. 셋째, 문화배경별 분석에서는 Expanding Circle, 즉 영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는 국가가 해당되는 권역이 높은 비율로 출현하고 이 권역에서도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대륙만을 많이 다루는 등 문화배경이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이 좀 더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편견을 갖지 않도록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나라들의 문화를 교과서에서 주의 깊게 다뤄야할 필요가 있다. 넷째, 대부분의 교과서가 문화학습 방법으로 단순하게 교사의 설명이나 CD-ROM을 통해 내용을 이해하며 인터넷을 통해 스스로 정보를 찾아보도록 하는 조사학습을 제시하고 있었다. 보다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문화 감수성을 키울 수 있도록 역할극, 프로젝트 학습, 비교학습, 발표학습 등과 같이 문화 학습 방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영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MOON SUB photo

HAN, MOON SUB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