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예술 및 과학기술 융복합 창의교육의 효과 - 여고생대상의 실행적용 및 학습 성과 인식 검증을 중심으로-open accessThe Effect of Art and Science Technology Integrated Creativity Education Using Smart Devices -Focusing on Implementation, Application, and Verification of the Academic Achievement Perception from the Female High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Art and Science Technology Integrated Creativity Education Using Smart Devices -Focusing on Implementation, Application, and Verification of the Academic Achievement Perception from the Female High School Students-
- Authors
- 현은령
- Issue Date
- May-2015
- Publisher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 Keywords
- Art and Science Technology Integrated; Creativity Education; STEAM
- Citation
- 디자인지식저널, no.34, pp.357 - 365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디자인지식저널
- Number
- 34
- Start Page
- 357
- End Page
- 36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7241
- DOI
- 10.17246/jkdk.2015..34.032
- ISSN
- 2092-7045
- Abstract
- 본 연구는 여자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여학생의 강점영역인 언어감성지능이 강화된 예술영역(미디어, 사진,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을 통해 여학생의 약점영역인 신기술에 대한 적응력 및 과학기술에 대한 호감도를 상승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남·여 고등학생 모두에게 활용에 대한 호감도가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저작도구매체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구체적인 프로그램모형은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 교육유형으로서, 준 실험설계(Quasi- Experimental Design)를 통해 서울의 도봉구소재 D여자고등학교와 마포구소재 S여자고등학교 2개교 2학년 학생(125명)을 대상으로 총 10차시(30h)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 효과성을 PISA 2006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과학기술의 자기효능감 부분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창의적 여성인력 양성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학교교육현장에서 유용한 창의체험 및 진로·진학 교육 프로그램으로 제공되어 결과적으로 예술, 특히 디자인을 통한 여성인력의 다양한 과학기술계로의 사회참여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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