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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러 vs. 빈 모더니즘Mahler vs. Wien Modernism

Other Titles
Mahler vs. Wien Modernism
Authors
권송택
Issue Date
Apr-2015
Publisher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Keywords
Mahler’s 7th Symphony; Mahler’s irony; in fin de siècle in Vienna; the critique of the limits of language; Robert Musil; Karl Kraus; Ludwig Wittgenstein; Friedrich Nietzsche; deconstruction; Wien Modernism; otherness; 말러 7번 교향곡 1악장; 말러의 아이러니; 세기말 빈; 언어비평; 로베르트 무질; 카를 크라우스;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 프리드리히 니체; 해체; 빈 모더니즘; 타자화
Citation
음악논단, v.33, pp.29 - 66
Indexed
KCI
Journal Title
음악논단
Volume
33
Start Page
29
End Page
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7508
ISSN
1738-1452
Abstract
이 논문은 말러의 음악적 특이성을 음악 양식사와 작품과 이와 연관된 다양한 프로그램의 내부적 논리로만 설명하려던 그간의 방식을 확장하여 사회, 문화와의 관계 안에서 살펴보려는 시도이다. 말러의 음악적 특징을 세기말 빈의 정치, 사회, 문화적 문맥 안에서 일어난 언어비평의 관점에서 재조명하여 빈의 모순된 가치에 대항하는 다른 예술가들의 입장과 말러의 입장이 왜 다른지를 설명하였다. 이에 따라 말러 음악의 특징을 전통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적 기반 위에서 모순을 표현하려고 한 점, 세기말 사회의 진리와 현실의 불일치에서 오는 가치전도를 일차적 파라미터인 선율이나 화성 등이 아니고 이차적 파라미터인 음조로 표현하려고 한 점, 그리고 다양한 음악적 장치를 통해 아이러니 등으로 나타내는 점을 그의 교향곡 7번 1악장을 통하여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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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음악대학 > 서울 작곡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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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on, Song taik
서울 음악대학 (서울 작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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