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페이스북 쇼핑몰 환경에서 제시된 상품평 특성이 미치는 영향Effect of Product Reviews on Consumer Attitudes in Facebook Shopping Mall

Other Titles
Effect of Product Reviews on Consumer Attitudes in Facebook Shopping Mall
Authors
박한실이규혜
Issue Date
Mar-2015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페이스북 쇼핑몰; 상품평; 구전정보; 친밀도; 방향성; Facebook Shopping Mall; Product Reiews; Word of Mouth Communication; Familiarity; Direction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3, no.1, pp.263 - 274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263
End Page
2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7694
DOI
10.18852/bdak.2015.13.1.263
ISSN
1738-0863
Abstract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페이스북에서 쇼핑몰의 운영이 가능하게 된 점에 착안하여 페이스북 쇼핑몰 쇼핑상황에서 상품의 가격, 상품평 친밀도, 상품평 방향성에 따라 구전정보 신뢰도, 상품선호도, 구전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자극물을 선정하여 가격, 친밀도(페이스북친구여부), 방향성(긍정, 부정)의 2*2*2 실험설계를 통하여총 8가지 가상 페이스북 쇼핑몰 페이지가 만들어졌고 20대로한정된 40명씩 8그룹의 응답자에게 제시 되었다. 분석결과상품의 가격은 아무런 효과도 나타내지 못하였고, 상품평의친밀도, 상품평의 방향성은 소비자 태도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친구가 쓴 상품평이나 긍정적인 상품평의 경우 더욱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평의 친밀도와 방향성은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내 긍정적인 정보이면서 친밀도가 있는사람이 쓴 상품평에 선호도가 증가하였다. 구전의도에 있어서는 상품평의 친밀도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쇼핑몰내에서 페이스북 친구가 제공하는 정보에만 높은 신뢰도를나타냄을 입증하는 결과로 보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의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 Hye photo

Lee, Kyu Hye
COLLEGE OF HUMAN ECOLOGY (DEPARTMENT OF CLOTHING & TEXTIL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