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교육을 위한 미술과-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연구 -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삼형 |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시정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성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5T23:52:33Z | - |
dc.date.available | 2022-07-15T23:52:33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5-03 | - |
dc.identifier.issn | 1229-044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7702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5년 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융복합 교육을 지향하는 정부의 교육 정책이 현장에서 실효를 거둘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장기적인 융복합 교육의 발전 토대 마련과 학교 교육과정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하여 본 연구는 미술과 국어, 두 교과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분석하여융복합 교육 실천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의 교육과정을 새로운 각도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서 텍스트 마이닝 기법 등을 활용하여 미술과국어 두 교과를 대상으로 각 교과의 교육과정 문서에 있는 융복합 공통 키워드를 추출, 시각화하였다. 즉 텍스트 마이닝 기법의 적용을 통해 융복합 교육을 위한 각 교과핵심 개념을 추출해 보고, 그 개념들 간의 연결 중심성을 중심으로 사회 네트워크로나타냄으로써 개념들 간의 관계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유의미한 군집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작업은 현존하는 각 교과의 교육과정을 키워드 중심으로 새롭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길을 열어줌은 물론이고, 각 교과의융복합 키워드를 확인하여 그 관계성을 시각화함으로써 교과 간의 융복합 교육에서 타당하고 실증적인 연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 |
dc.title | 융복합 교육을 위한 미술과-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연구 -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the National Curriculum of Korean Language and Art for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Text Min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선아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종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29, no.1, pp.1 - 24 | - |
dc.relation.isPartOf | 미술교육논총 | - |
dc.citation.title | 미술교육논총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7305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복합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텍스트 마이닝 기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가 수준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술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어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rge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tional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 m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 language education | - |
dc.identifier.url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4222603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