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교육을 위한 미술과-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연구 -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National Curriculum of Korean Language and Art for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Text Mining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National Curriculum of Korean Language and Art for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Text Mining
- Authors
- 김선아; 이삼형; 김종우; 김시정; 김동성
- Issue Date
- Mar-2015
- 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Keywords
- 융복합 교육; 텍스트 마이닝 기법; 국가 수준 교육과정; 미술교육; 국어교육; Convergence education; National Curriculum; Text mining; Art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 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29, no.1, pp.1 - 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미술교육논총
- Volume
- 29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7702
- ISSN
- 1229-0440
- Abstract
- 2015년 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융복합 교육을 지향하는 정부의 교육 정책이 현장에서 실효를 거둘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장기적인 융복합 교육의 발전 토대 마련과 학교 교육과정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하여 본 연구는 미술과 국어, 두 교과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분석하여융복합 교육 실천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의 교육과정을 새로운 각도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서 텍스트 마이닝 기법 등을 활용하여 미술과국어 두 교과를 대상으로 각 교과의 교육과정 문서에 있는 융복합 공통 키워드를 추출, 시각화하였다. 즉 텍스트 마이닝 기법의 적용을 통해 융복합 교육을 위한 각 교과핵심 개념을 추출해 보고, 그 개념들 간의 연결 중심성을 중심으로 사회 네트워크로나타냄으로써 개념들 간의 관계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유의미한 군집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작업은 현존하는 각 교과의 교육과정을 키워드 중심으로 새롭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길을 열어줌은 물론이고, 각 교과의융복합 키워드를 확인하여 그 관계성을 시각화함으로써 교과 간의 융복합 교육에서 타당하고 실증적인 연계 방향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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